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예방접종은 '건강지킴이'…우리 아기가 맞아야 할 예방접종은?
> 기획 > 먹거리건강 > 건강    |   2020년11월13일
이미선 (press@leadmom.com) 기자 
[2020년 11월 13일] - 부모에게 아이의 건강만큼 중요한 게 또 뭐가 있을까. 아이의 기침, 콧물에도 심장이 철렁한다.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예방접종을 지원한다. 이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 기준 및 방법에 관한 권장사항을 정하고 있다. 



국가가 권장하는 필수 예방접종의 종류와 접종 시기를 알아보자.  


결핵(BCG, 피내용) 
결핵은 결핵균에 의한 감염질환으로 폐를 침범할 뿐만 아니라 뼈나 관절, 뇌 등의 신체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는 질환이다. BCG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접종 시기 : 생후 4주 이내의 모든 신생아


B형간염(HepB)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돼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급성 B형간염과 만성 B형간염이 있다.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만성 보유자가 되기 쉽고, 나중에 일부에서 간경화나 간암과 같은 심각한 간질환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에 매우 위험한 감염 질환이다.  
접종 시기 : 생후 0, 1,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디프테리아는 디프테리아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전염병. 예방접종으로 국내에서는 1987년 이후 환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열대지방에서 상대적으로 발생률이 높다. DTaP, Tdap, Td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파상풍은 파상풍균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해 유발되는 급성질환으로 골격근의 경직과 근육수축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한 호흡기 감염 질환이다. 여름과 가을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전염성이 매우 높아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에 도달한다. 
접종 시기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본 접종/ 생후 15~18개월과 만 4~6세 때 각각 1회 추가 접종, 만 11~12세 때 Tdap 또는 Td 백신으로 1회 접종


폴리오(IPV) 
소아에게 하지 마비를 일으키는 질병. 흔히 소아마비로 알려져 있다. 예방접종으로 국내에서는 1983년 이후 환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접종 시기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 만 4~6세 때 1회 추가 접종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균은 뇌수막염, 후두개염, 폐렴, 관절염, 봉와직염 등 침습성 감염 질환의 원인이 되며, 5세 미만 소아에서 주로 발생한다.  
접종 시기 : 생후 2, 4, 6개월에 기초 접종 및 생후 12~15개월에 추가 접종 


폐렴구균(PCV)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 침습성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감염은 영아 및 어린 소아와 65세 이상의 고령자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  
접종 시기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 12~15개월에 1회 추가 접종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홍역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유행성 감염병이다.  
유행성이하선염은 '볼거리'라고도 하며, 귀 아래의 침샘이 부어오르고 열과 두통이 동반되는 전염성 바이러스 질환이다. 
풍진은 발진, 림프절염을 동반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 임신 초기의 임신부가 풍진에 감염될 경우 유산을 하거나 태아에게 선천성 기형이 유발될 수 있다.  
접종 시기 : 생후 12~15개월과 만 4~6게에 각각 1회 접종 


수두(VAR) 
급성 바이러스 질환의 하나. 급성 미열로 시작되고 전신적으로 가렵고 발진성 수포가 발행한다. 
접종 시기 : 생후 12~15개월에 1회 접종 


A형간염(HepA) 
A형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 환경 및 위생 개선과 적절한 예방조치로 예방이 가능하다.  
접종 시기 : 생후 12~23개월에 1차 접종 후 6개월 이상 경과 후 2차 접종 


일본뇌염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한 인수 공통 감염병. 작은빨간집모기에 의해 감염돼 뇌염을 일으킨다. 일단 일본뇌염에 걸리면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으므로 예방이 최선.  
접종 시기 : 생후 12~23개월에 7~30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2차 접종 12개월 뒤 3차 접종(불황성화 백신)/ 생후 12~23개월에 1회 접종하고, 1차 접종 12개월 뒤 2차 접종(약독화 생백신)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병원체 중 하나로 지속 감염 시 HPV 관련 암(자궁경부암, 외음부암, 항문암, 두경부암 등)과 그 전암병변, 생식기 사마귀,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증 같은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  
접종 시기 : 만 9~13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가다실 4가)/ 만 9~14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서바릭스 2가)/ 만 9~14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가다실 9가)


인플루엔자(IIV)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 겨울철에 유행해 고열과 함께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을 일으킨다.  
접종 시기 : 생후 6개월 이상부터 매년 10~11월


이외에도 결핵 경피접종, 로타바이러스(RV), 수막구균(MCV4), 대상포진(HZV) 예방접종은 국가 지원 대상은 아니지만 원할 경우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선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툭하면 이혼하자는 배우자, 어떻게 해야 할까? (2020-11-13 16:59:29)
키워드로 알아보는, 찬 바람 불 때 꼭 있어야 할 뷰티템 (2020-11-10 13:29:48)
앞니 빠진 우리 아이…유치 빠지는...
툭하면 이혼하자는 배우자, 어떻게...
키워드로 알아보는, 찬 바람 불 때...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발달 촉진 효과 기대! 아이와 어떻...
"내가 바로 썬케어 히어로!" 올 여...
무서운 항생제 내성! 올바른 복용...
한 대 맞으면 참고, 두 대 맞으면 ...
"여름휴가 아직이세요?" 가족 구성...
할로윈데이에 어디 갈까요~?
키워드로 알아보는, 찬 바람 불 때 꼭 있...
고성능 보풀제거기 ‘아이프리 FX-...
코로나 시대 – 우리 아이 사...
NE능률 엔이키즈 '잉글리시빌 스토...
쁘띠엘린, 모윰 쪽쪽이&치발기 클...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