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인기 유튜버들 책으로 ‘책과 친해지기’
> 기획 > 놀이교육 > 교육(교육)    |   2020년11월12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글 = 김지은(교보문고 어린이 도서 대표 MD)]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아이들은 ‘휴대폰, 컴퓨터, TV’와 같은 전자기기와 점점 더 친해지는 것 같아요. 이러다 ‘책’과는 영영 멀어지는 것은 아닌지, 자연스럽게 학습과 연결하고 싶은데 어찌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기 유튜버들이 책으로 쏙!’ 들어온 그런 도서를 소개해 드릴게요. 아이에게 선물로 건네면 방그레 웃으며 분명 반가워할 거예요. 


흔한남매의 흔한 호기심. 1 
: 일상에서 만나는 과학 상식(출판사: 아이세움)  
* 추천 연령: 초등 전 학년



지루하고 딱딱한 원리를 설명하는 기존 과학책과는 달리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유머러스한 궁금증을 과학적으로 풀이해 주는 책이에요.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궁금하시죠?  

목차를 살펴보면 ‘날달걀을 먹으면 노래를 잘하게 될까?, 갈증은 왜 느끼는 걸까?, 양치질하고 과일을 먹으면 왜 신맛이 날까?, 라면 면발은 왜 꼬불꼬불할까?, 운동을 하는 게 공부에 도움이 될까?, 떨어진 음식 3초 안에 주워 먹으면 괜찮을까?’ 등의 질문과 과학적 풀이가 담겨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목차만 봐도 벌써 재밌지 않으세요?  

정~말 흔한남매 다운 질문이 가득한 책! 전 책을 받자마자 ‘떨어진 음식 3초 안에 주워 먹으면…’을 가장 먼저 확인했는데요 정답은! 안된다는 것. 과학적 풀이는 책에서 확인해 주세요. 

아이도, 어른도 즐겁게 볼 수 있는 유쾌한 과학 상식 책입니다. 



에그박사의 닮은꼴 사파리
: 전격 비교 관찰 생물도감(출판사: 다락원) 
* 추천 연령: 초등 전 학년



‘곤충관/ 동물관/ 수서 생물관’ 3개의 분류로 나눠 비슷해서 헷갈리기 쉬운 생물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에요. 

책 내용 자체도 재미있지만 각 페이지마다 들어있는 QR코드에 접속하면 바로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와 연관된 동영상을 유튜브로 볼 수 있어 그 쓰임이 더 좋은 책이에요.  

물장군 VS 물자라/ 표범 VS 치타/ 수달 VS 해달 등 정말 구별이 어려운 생물들의 가장 큰 차이점과 특징을 짚어줘 아이들이 다름을 이해하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요. QR코드로 영상도 함께 볼 수 있는 책이라 아이들은 책을 읽는다고 느끼기보다 재미있는 놀이를 한다고 생각할 정도로 좋아할 거예요. 생물 공부에 도움이 될 좋은 책으로 추천합니다. 



정브르가 알려주는 파충류 체험 백과 
: 도마뱀, 카멜레온, 뱀, 거북이를 잘 키우고 싶은 어린이를 위한 생태도감(출판사: 바이킹) 
* 추천 연령: 초등 전 학년



희귀동물 전문 유튜버인 정브르가 알려주는 ‘파충류 잘 키우는 법’이 가득한 책이에요. 

파충류는 강아지나 고양이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이 아니기에 키우는 방법도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그에 반해 파충류를 키우는 가정은 늘어나고 있기에 이런 책이 더 필요한 것 같아요.  

이 책은 파충류의 ‘몸의 구조와 기능, 동물의 한살이, 특징, 사육장의 온도, 사육방법, 짝짓기와 부화 과정’ 등 동물 생태를 깊이 알 수 있도록 도와줘요. 특히 그 모든 과정을 선명한 사진으로 볼 수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데다 생명의 소중함까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에요. 

교과서와 연계되는 부분도 있어서 ‘과학’ 과목과도 연계된답니다.  


네모아저씨의 페이퍼 애니멀
: 한 장으로 접는 입체 동물 40점(출판사: 슬로래빗) 
* 추천 연령: 유아 ~ 성인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종이접기’가 좋다고 해요. 소근육은 물론 안정감과 성취감, 색채감각까지 키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 상황 및 점점 더 추워지는 날씨로 바깥활동이 어려운 시기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인 색종이만으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종이접기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분들 중 한 분인 ‘네모아저씨’가 종이로 동물 접기를 알려주는 책이에요. 강아지, 고양이, 토끼부터 코뿔소, 낙타, 원숭이, 드래곤까지 입체 동물 40점을 접을 수 있도록 안내해 줘요.  

가위, 풀과 같은 도구 없이 색종이 단 한 장으로만 접을 수 있는 방법만 수록된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책이어서 추천해요. 


토깽이와 집에서 놀아요(출판사: 코알라스토어) 
* 추천 연령: 유아 ~ 성인



집에서 놀기 전문가인 ‘토깽이네 가족’의 인기 유튜브 에피소드와 가족이 다 함께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한가득 들어있는 책이에요. 밖에 나가기 힘든 아이들, 그런 아이들을 돌보는 양육자 모두가 별다른 준비물 없이도 즐겁게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유익한 집놀이 가이드’의 역할을 해줘요.  

수건 개기, 줄넘기 림보, 보물 찾기, 신문지 제기차기, 가족 명함 만들기, 끝말잇기 등 토깽이네 집에서 하는 놀이를 보고 따라 하면 어느새 놀이에 흠뻑 빠져있는 가족의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서 추천해요. 



유튜브를 아예 안 보게 하는 건 힘들 것 같아요. 아이들이 정보를 얻는 매체가 문자에서 영상으로 변하고 있는 시기임이 분명하거든요. 그렇다면 이를 이용해 역으로 ‘책’을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 싶어 추천도서를 선정해봤어요.

‘책’과 친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지만 일단 책과 단짝이 되고 나면 그 뒤로는 아이가 알아서 스스로 책을 찾아 읽게 될 거예요. 책과 단짝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위의 책으로 독서 시작해보세요~.




글 = 김지은(blog.naver.com/skyjieunin)
교보문고 어린이 도서 대표MD이자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이다. 아동독서지도사 1급, 자기주도학습지도사 1급, 공부방 지도사 1급, 방과후 돌봄교실 지도사 1급, 아동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자녀와 건강하게 소통하는 네 가지 방법 [민주적인 부모 되기 #2] (2020-11-16 16:34:55)
트라우마&상처는 아이 두뇌에 어떤 영향을 줄까 (2020-11-09 13:58:54)
아빠와 함께 하는 놀이 - 꿈을 위...
앞니 빠진 우리 아이…유치 빠지는...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수유 시간이 중요한 이유…#애착 #...
"내가 바로 썬케어 히어로!" 올 여...
무서운 항생제 내성! 올바른 복용...
유치원 추첨, 일반 모집 시작…처...
"여름휴가 아직이세요?" 가족 구성...
할로윈데이에 어디 갈까요~?
[3살 아이 육아정보] 꼭 알아야 할...
아빠와 함께 하는 놀이 - 꿈을 위한 도약...
더마비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
야나두, 카카오키즈몰 오픈…연말...
초등 입학 준비…부모가 도와줘야 ...
BTS 공식 인형 싸게 사려면 지금 ...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