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엄마 아빠가 한 번쯤 받아보면 좋을 검사 3종 [선배맘 조언]
> 기획 > 놀이교육 > 교육(교육)    |   2020년10월28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글 = 김은애(4살, 2살 아이를 키우며 심리치료대학원에서 놀이치료를 공부하고 있다)]



나의 아이에 대해 혹은 나와 아이와의 관계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럴 때 한 번쯤 해보면 좋을 검사를 공유한다.  



 

●MIM(부모자녀 상호작용평가)

종종 육아 관련 TV프로그램에서 본 적 있는 검사다. 아이와 엄마가 장난감이 가득한 방에서 평소처럼 논다. 이를 치료사가 관찰한 뒤 상담을 해주는 방식이다.  

평소 엄마 혹은 아빠로서의 모습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보면서 해석해 주니 내가 몰랐던 나의 모습과 행동, 마음까지도 알 수 있다. 아이와 내가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며 미처 알지 못했던 아이의 감정에 대해서도 헤아려 볼 수 있다. 

내가 아이와 노는 모습을 누군가가 본다는 사실이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나와 아이의 상호작용이 잘 되고 있는지 알 수 있고, 개선하거나 바꿔야 할 점도 찾을 수 있어서 한 번쯤 받을만한 검사다.  

검사를 위해 아이와 함께 할 과제가 미리 주어진다. 과제는 다음의 4가지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지시하고 제한 설정을 하는 ‘구조’ ▲아이에게 발달상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고 아동은 수행하면서 자아감을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는 ‘도전’ ▲부모가 자녀와 함께 활동하면서 협력, 상호작용하는 ‘개입’ ▲아동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 자신이 사랑스럽고 가치 있음을 느낄 수 있는 ‘양육’. 

실제로 검사를 해보니 ‘내가 아이가 진정 관심 있어 하는 걸 못 알았었구나’ 느끼게 됐다. 덕분에 부모로서 큰 공부가 된 검사였다.  



●PAT(부모양육태도검사)

우리 아이를 대하는 나의 양육태도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검사다.  

부모의 양육방식은 크게 ▲권위적 ▲허용적 ▲민주적으로 나뉜다. 이상적인 표준점수와 나의 검사 결과 점수를 그래프로 알 수 있어서 내가 어떤 양육태도를 지니고 있고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PAT 검사는 지지표현, 합리적 설명, 성취압력, 간섭, 처벌, 감독, 과잉기대, 비일관성을 평가한다. 이상 점수보다 지지표현이 너무 높게 나올 경우 아이의 고집에 자주 굴복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특히 비일관성이 높게 나올 경우엔 ‘아이가 나의 행동과 말로 인해 힘들었겠구나...’ 반성이 되기도 한다.  

부모로서의 심리상태도 함께 파악할 수 있어 유익한 검사다. 



●TCI(기질 및 성격검사)

아이를 키우다 보면 ‘기질’이란 단어에 대해 자주 듣게 된다. 기질은 나무로 치자면 뿌리와도 같기 때문에 아이의 기질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알고 있다면 육아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TCI 검사는 아이의 기질과 성격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다. 검사는 기질을 측정할 수 있는 4개의 척도(▲자극추구 ▲위험회피 ▲사회적 민감성 ▲인내력)와 성격을 측정하는 3개의 척도(▲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로 구성돼 있다. 또한 연령에 따라 유아용, 아동용, 청소년용, 성인용으로 개발돼 있어서 나이에 맞게 선택, 검사할 수 있다.  

아이의 기질, 성격과 함께 부모의 기질과 성격도 함께 검사해 보길 추천한다. 정확한 검사를 통해 부모 자신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다.   
 


가끔 아이의 행동이 이해되지 않거나 아이가 버겁다고 느껴질 때, 아이의 기질과 나의 기질이 다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이 세상에 나쁜 기질, 나쁜 성격은 없으니까. 

위의 세 가지 검사는 양육과 관련된 검사는 이외에도 더 많지만 기본적으로 접하기도 쉽고, 한 번쯤 해보면 좋을만한 것이다.  

아이가 한 살, 한 살 커갈수록 육아는 보람은 있지만 가장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래서 육아는 나에 대해 더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육아 관련 검사를 하면서 ‘나’에 대해 발견하고 ‘나의 아이’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글 = 김은애 
4살, 2살 아이를 키우며 심리치료대학원에서 놀이치료를 공부하고 있다. 3년 가까이 육아 관련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goanna11)를 운영하며 육아 정보나 육아 관련 글들을 공유한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민주적인 부모 되기 #1. '가족 규칙'의 효과 [전문가 가이드] (2020-11-03 15:10:57)
끼쟁이 내 아이, 이참에 유튜버로 키워봐? [전문가 가이드] (2020-10-14 10:33:16)
아빠와 함께 하는 놀이 - 꿈을 위...
앞니 빠진 우리 아이…유치 빠지는...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수유 시간이 중요한 이유…#애착 #...
"내가 바로 썬케어 히어로!" 올 여...
무서운 항생제 내성! 올바른 복용...
유치원 추첨, 일반 모집 시작…처...
"여름휴가 아직이세요?" 가족 구성...
할로윈데이에 어디 갈까요~?
[3살 아이 육아정보] 꼭 알아야 할...
아빠와 함께 하는 놀이 - 꿈을 위한 도약...
더마비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
야나두, 카카오키즈몰 오픈…연말...
초등 입학 준비…부모가 도와줘야 ...
BTS 공식 인형 싸게 사려면 지금 ...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