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임산부의 고민 '튼살'…튼살 관리 방법은?
> 기획 > 임신출산 > 임신    |   2020년09월04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글 = 김희정(리드맘 1기 객원기자)]



임신에 대한 설렘과 기쁨도 잠시, 많은 임산부들이 입덧부터 시작해 부종 및 각종 피부질환에 시달리기 시작한다. 특히 임신부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튼살. 

튼살은 복부나 가슴, 허벅지 등 피부가 얇고 약한 부위에 붉은색이나 흰색으로 선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임신으로 인해 복부가 팽창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문제는 한번 나타나면 출산 후에도 잘 없어지지 않아 더욱 고민스러운 튼살, 미리 예방할 수는 없을까? 




◎임신 중, 살은 왜 틀까?

피부가 장시간 서서히 당겨지면서 피부밑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손상돼 살이 트게 된다. 또 주로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는 사춘기나 임신 기간에 잘 생긴다. 

튼살은 초기에는 붉은빛을 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피 내부 조직이 위축되어 표면상 희게 변하게 된다. 

이로 인해 시간이 갈수록 피부 결이 안 좋아지며 탄력도 떨어지게 마련이다. 주로 엉덩이나 넓적다리, 아랫배, 무릎 뒤, 종아리, 유방 등에 나타나며 빗살 무늬 모양으로 피부가 갈라지기 시작한다. 

튼살을 자세히 살펴보면 정상 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 있으며 울퉁불퉁한 느낌을 준다. 튼 살은 조직 자체가 손상되는 질환으로 완벽한 복구가 불가능해 치료를 통해 개선 효과만 얻을 수 있다. 

임신으로 인해 한번 생긴 튼살은 좀처럼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임신이 확인됐다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적당한 운동을 통한 체중 관리

임신 중에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면 튼살이 생기기 쉬우므로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위한 체중관리가 필수. 

임신 기간 중 적정 체중 증가량은 9~15kg 이상으로 한 달에 약 1.5kg 정도 증가하는 것이 적당하다. 태아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경우 1주일에 3~4회 정도 실내에서 걷기, 체조 등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면 효과적이다.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것

임신 튼살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크림과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다. 하지만 튼살 예방에 마사지가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임신 중 피부의 탄력을 높이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튼살이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튼살크림 바르는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나 임신 3개월 후부터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 가슴, 허벅지, 엉덩이 등 거칠어지고 트기 쉬운 부위를 중심으로 마사지를 진행하면서 튼살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임신 후기로 가면 임산부 혼자 마사지를 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때에는 남편의 도움을 받아 꾸준히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몸에 꽉 끼는 옷 피하기

임신 중 몸에 꽉 끼는 옷을 입으면 피부 속 산소 공급이 저해되고 신진대사가 떨어져 잘 붓게 된다. 이 붓기는 피부의 표면적을 넓혀 튼살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 중에는 가급적 레깅스나 스타킹 등 꽉 끼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임신 중에는 임신부를 위한 속옷, 임산부 레깅스 등을 착용하는 것이 튼살 예방에 좋다. 




임신 중 꾸준한 마사지

마사지를 할 때는 단순히 배만 문지르기보다 아기와 대화를 나누면서 하는 것이 좋다. 아빠가 태담을 하면서 해주는 마사지 또한 효과적이다. 

마사지는 오일이나 크림을 손에 바르고 산모의 배꼽을 중심으로 바깥쪽에서 배꼽 주위로 쓸어준다. 그런 다음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마사지하거나 시계방향으로 손을 오목하게 모아 토닥토닥 두드려주면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려나간다. 모든 동작을 6회 이상 시행한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난임 걱정! 임신이 잘 안 되는 이유는? [전문가 가이드] (2020-10-22 23:33:34)
임산부 영양제 어떻게 먹어야 할까? (2017-11-08 14:04:29)
앞니 빠진 우리 아이…유치 빠지는...
안물안궁! 자랑만 해대는 남편 친...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세상의 기준으로 보는 아이의 트라...
"내가 바로 썬케어 히어로!" 올 여...
무서운 항생제 내성! 올바른 복용...
한 대 맞으면 참고, 두 대 맞으면 ...
"여름휴가 아직이세요?" 가족 구성...
편식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
임신하셨나요~? '이 과일' 챙겨 드...
"유치원·어린이집에 엘프레리 물티슈 드...
사랑스런 나만의 '바쉬풀디노'…젤...
난임 걱정! 임신이 잘 안 되는 이...
부부싸움과 지하철 2호선의 공통점...
컬리수, 보온성·스타일 겸비한 경...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