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우리 아이도 ADHD가 아닐까, 염려된다면? [전문가 가이드]
> 기획 > 먹거리건강 > 건강    |   2020년08월19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글 = 선우현정(임상심리전문가/정신건강임상심리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이제 대중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장애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가 ADHD가 아닐지 염려하며 내원하시곤 하는데,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시피 유아기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이리저리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활달하게 뛰어다니며, 같은 자리에 긴 시간 동안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섣부르게 아이의 행동을 문제로 치부하기보다는 또래 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이러한 양상이 지나치게 눈에 띄는지, 아니면 그로 인한 문제나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ADHD의 유형

ADHD는 크게 세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문제가 더 두드러지는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이나 충동적인 행동이 더 두드러지는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그리고 이 두 가지 유형이 혼재하여 나타나는 ‘복합형’이 있습니다. 유형의 구분은 보다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을 위한 것이며, 실제로는 명확하게 구분이 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 주의력결핍 우세형

조용한 ADHD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지는 않지만 ADHD로 진단을 받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유치원이나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수업 시간에 ‘멍하니 앉아있는다’는 소리를 자주 듣거나 얌전해 눈에 띄지 않지만 수업 시간에 진도를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합니다. 또 집에서도 학습지나 숙제를 할 때 앉아있는 시간에 비해 결과물이 잘 나오지 않고, 자주 깜빡거리며 일과를 잊어버리거나 물건을 잃어버리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이와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면 다음의 목록을 살펴보세요. 전체 목록 중 6개 이상에 해당할 경우 주의력 문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의 ADHD는 보호자가 보다 쉽게 알아차리는 편입니다. 이 경우 보호자가 아이와 함께 생활하는 것이 상당히 힘들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집 안에서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돌아다녀 보호자를 피로하게 하고, 외출 시에는 어디로 튈지 모르겠다고 느낄 정도로 돌발 행동을 자주 해 보호자의 신경이 곤두서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수다스럽고 잘 기다리지 못하며,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말싸움이나 신체적인 다툼이 빈번할 수 있습니다.  

다만, ADHD 아이들도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는 제법 긴 시간 동안 집중하고 몰입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이와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면 다음의 목록을 살펴봐 주세요. 전체 목록 중 6개 이상에 해당할 경우 과잉행동, 충동성 문제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복합형

복합형에 해당하는 아이들은 앞서 언급한 주의력 문제와 과잉행동, 충동성 문제를 모두 보이는 경우입니다. 과제에 주의를 잘 기울이지도 못하고 쉽게 주의가 분산되며, 평소에도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움직거리거나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ADHD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것들

ADHD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ADHD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 ADHD는 이른 시기부터 발견되며 여러 환경에서 일관되게 관찰됩니다

ADHD는 부주의하거나 과잉행동-충동성의 문제가 만 12세 이전부터 발견돼야 하며, 진단을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가 6개월 이상, 두 가지의 이상의 환경에서 관찰돼야 합니다. 즉, 집 안에서는 산만하고 충동적인 문제가 두드러지지만 학교에서는 얌전하고 스스로 행동을 잘 조절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ADHD로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ADHD 아이들의 부주의함과 과잉행동-충동성의 문제는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증상들이 아니기에 대부분의 장소에서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관찰되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만 12세 이전부터 발견돼야 한다는 것은 ADHD가 생물학적인 원인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어린 시기부터 꾸준히 문제가 관찰되는 편이고, 보호자가 잘 알아차리지 못했더라도 과거를 돌이켜 보면 증상에 해당되는 일화들을 빈번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약물치료는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ADHD로 진단받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되도록 빠른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ADHD와 같은 생물학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장애는 우선적으로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하는데, 이는 약물치료의 효과가 좋은 장애일 뿐 아니라 약물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들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약물치료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약물에는 부작용이 있게 마련이며, 정신과 약물이라고 해서 더 위험하거나 부작용이 큰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약물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ADHD 아이들은 주의력 문제로 인해 학업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 올바른 학습태도를 형성하지 못하게 되거나 지나칠 경우 ‘나는 공부를 못 하는 아이야’라는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 산만하고 충동적인 양상으로 인해 의도치 않게 또래와 부딪치거나 밀치는 행동을 보여 또래관계가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주변 어른들로부터 잦은 지적을 받아 친구들로부터 좋지 않은 평판을 갖게 될 수도 있지요. 



- 심리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DHD 진단을 받고 정신과 전문의가 약물치료를 권할 경우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로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되면 그동안 증상으로 인해 경험했던 부정적인 정서의 해소를 위한 심리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부모의 양육행동도 중요합니다

ADHD 아이들은 부모님의 양육행동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ADHD 아이들은 부주의하고 산만한 행동으로 인해 평소 일상생활에서 지적을 많이 받고 갈등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가정 안에서도 그렇고, 밖에서도 그렇습니다. 그러니 점차 자신감이 없어져 의기소침해지거나 아니면 속상한 마음에 사소한 것에도 쉽게 짜증이나 화를 내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이러한 속상한 마음을 먼저 잘 알아차려 보듬어 주고, ‘너도 잘 할 수 있는 아이야’라는 메시지를 꾸준하게 주는 양육행동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이 많이 저하돼 있는 아이에게는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성공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줘 점진적으로 효능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 = 선우현정(임상심리전문가/정신건강임상심리사)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일하고 있는 임상심리사입니다. 특히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주력하고 있고 이와 관련한 소통을 환영합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똑똑한 유치 관리! 우리 아이 칫솔 어떻게 고르지? (2020-09-08 17:05:11)
내 아이가 변비라고요? 시기별 소아변비 원인과 해결법 (2018-05-12 01:20:40)
앞니 빠진 우리 아이…유치 빠지는...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농약 걱정 없이 과일 안전하게 씻...
코로나로 인한 유소년 신체 활동적...
집콕 중 힐링…'홈카페' 완성시켜 ...
꼭 기억해야 할 밥상머리 교육 효...
잦은 부부 싸움이 내 아이에게 미...
1등 아빠 되기 참 쉽죠? 신생아 돌...
한 대 맞으면 참고, 두 대 맞으면 ...
"여름휴가 아직이세요?" 가족 구성...
내 아이가 아인슈타인이 되길 원한다면
건조한 환절기…머리부터 발끝까지...
병원·마트놀이…역할놀이가 필요...
올 추석엔 키자니아에서 세계여행 ...
온라인 쇼핑의 진화…스토케는 왜 ...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