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코로나19 집콕만 하려는 아이 괜찮을까?
> 기획 > 놀이교육 > 교육(교육)    |   2020년08월10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글 = 김효선/김미미(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지난 겨울방학이 지나 3월이면 당연히 유치원/학교에 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벌어졌죠. 금방 종식되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이 때, 우리 아이는 잘 지내고 있는 걸까요?  

아이들이 3개월 이상 같은 상황에 처하면 발달에 영향이 미칩니다. 그래서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상황들을 알아보려고 해요.  




◎디지털기기 사용 시간은 괜찮은가
학교를 다녀오면 일정시간만큼 부모의 통제 하에 디지털기기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학교의 학습마저 디지털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디지털기기 사용 시간을 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녀와 대화를 통해 디지털기기 사용 규칙을 통해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래 관계는 괜찮은가
유아기부터 특히 아동기는 또래와의 관계가 중요한 때입니다. 학교라는 공간은 또래와 선생님 등 다양한 교류의 장이지요. 직간접적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관계맺는 법, 갈등 해결법, 모델링을 하는 사회적학습의 장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아이는 사회적 교류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대화를 나눠보세요. 


◎발달은 괜찮은가
인지, 언어, 사회성, 신체 등 아동의 발달은 가종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가정에서부터 유치원, 학교 등으로 확장해가며 자극을 받지요.  

그래서 아동의 전반적 발달은 괜찮은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만 있지는 않은지, 예전에 비해 먹는 양이 줄지는 않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정서는 괜찮은가
코로나19 이전에는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서를 조절하거나 정서를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요. 하지만 요즘처럼 집에만 있거나 타인과의 교류가 적어진 경우 아이는 다양한 정서를 조절하거나 전환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혹은 하나의 정서에 빠져있을 수 있으니 관심있게 봐주세요. 





+ 글 = 김미미, 김효선(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onmind3.wixsite.com/haha, blog.naver.com/on203106 센터장).  
아동 대상의 놀이치료, 인형 진단평가, RT 발달 중재는 물론 청소년, 성인, 부부 상담까지 전 세대에 대한 상담 및 강의를 하고 있다. <눈맞춤 육아법(하루 5분, 아이의 마음까지 안아주는)>을 지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쉽게 포기하는 아이, 어떻게 양육해야 할까?! (2020-08-12 11:24:04)
내 아이를 위한 9월의 추천도서 11선 (2017-10-12 11:08:02)
앞니 빠진 우리 아이…유치 빠지는...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농약 걱정 없이 과일 안전하게 씻...
코로나로 인한 유소년 신체 활동적...
집콕 중 힐링…'홈카페' 완성시켜 ...
나영석PD처럼! ‘기획력’ 좋은 ...
잦은 부부 싸움이 내 아이에게 미...
1등 아빠 되기 참 쉽죠? 신생아 돌...
한 대 맞으면 참고, 두 대 맞으면 ...
"여름휴가 아직이세요?" 가족 구성...
내 아이가 아인슈타인이 되길 원한다면
건조한 환절기…머리부터 발끝까지...
병원·마트놀이…역할놀이가 필요...
올 추석엔 키자니아에서 세계여행 ...
온라인 쇼핑의 진화…기업들은 왜 ...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