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선배맘이 알아본 알레르기 검사 궁금증
> 뉴스    |   2020년07월21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글 = 정소라(리드맘 1기 객원기자)]


[2020년 7월 21일] - 쇠고기와 닭고기만 넣은 이유식을 해준 것이 미안해 새로운 재료를 꺼내 들었다. 그것은 바로 새우살. 고소한 맛으로 재미와 영양을 고루 주고 싶은 엄마는 10개월 된 아이에게 잘게 다진 새우 이유식을 입에 넣어주며 어깨를 으쓱 올렸다. 


‘넌 참 대단한 엄마야’뿌듯해하며 먹이는 내내 즐거워했다. 


그날 밤, 목욕을 시키는 와중 아이의 몸에 무언가가 올라오기 시작했다. 새우 알레르기다. 다음날이 돼도 그 다음날이 돼도 아이 몸 이곳저곳에는 붉게 올라온 이상한 살들이 발견됐다. 


생후 10개월의 아이에게 새우살은 너무 이른 식재료 중 하나다. 새우 자체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많기 때문. 꼭 먹이고 싶은 엄마라면 돌이 지난 12개월 이후에 먹일 것을 권고한다.


새우살 알레르기 사건 이후 엄마는 아이에게 어떠한 음식을 먹여야 할지 고민이다. 우리 아이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오는 음식은 무엇인지, 또 알레르기가 생겼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도 궁금해졌다. 선배맘으로서 내가 알아본 정보를 공유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와 상담할 것!





◎알레르기 검사 종류

알레르기 검사는 알레르기 내과에서 쉽게 해볼 수 있다. 검사 종류는 피부반응 검사, 첩포 검사, 말단기관 유발 검사가 있으며,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피부반응 검사다. 


피부반응 검사는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을 찾아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예민도가 높고 짧은 시간에 결과를 판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이용되고 있다. 검사 방법도 간단하다. 환자의 등이나 팔꿈치, 손목 안쪽 부위에 검사하려는 알레르겐과 양성대조액, 음성대조액을 한 방울씩 떨어뜨린 후 그 부위에 소독된 주삿바늘로 살짝 찌른다. 검사액이 표피에 닿았는지 확인하고 1분 후 검사액을 닦아낸다. 15분에서 30분이 지난 뒤 피부가 얼마나 부풀었는지 확인하면 알레르기 반응 유무를 볼 수 있다. 


이 방법은 보통 알레르기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의 원인 항원을 찾는 데 많이 이용된다. 또 약물이나 음식 섭취 후 생기는 두드러기와 혈관 부종과 같은 급성 알레르기 반응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얻는다. 


검사에 따른 위험성은 거의 없는 편이다. 일부 검사 양성 부위에 발작이 생기거나 가려움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지만 대개 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 또 이전에 아나필락시스(과민반응)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환자는 검사 전에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첩포검사는 접촉피부염의 원인을 찾아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알레르기 접촉피부염 환자의 원인 항원을 찾는데 많이 이용되는 이 방법은 특정 물질이나 상품화된 항원을 선별하여 검사한다. 


검사 방법은 감작된 사람에게만 반응할 만큼의 일정 알레르겐을 특수 용기에 담아 피부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 환자가 가져온 알레르기 의심 물질을 피부에 붙이고 48시간 방치, 다시이를 제거한 후 30분 이내 나타나는 피부 반응을 보고 판독한다. 첩포를 제거한 곳은 이후 48시간 지난 다음 다시 한번 판독하고 96시간 이내 양성반응을 보이면 원인 알레르겐으로 판정한다. 이외 지연성 과민반응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이 아닌 단순한 접촉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을 때는 첩포를 붙이고 15~30분 후 제거한 후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외 말단기관 유발 검사는 피부 검사나 수십 종의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검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다중 알레르기항원 검사를 진행한 후 확진을 위해 시행된다. 일반적인 피부 검사에서 발견되지 않고 조직의 제일 끝부분인 말단기관에만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말단기관 유발 검사로 알레르기 유를 확인한다. 




조심해야 할 알레르기 음식

생후 12개월 이전의 아이는 물론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불편함을 호소한 이들이 있다면 알레르기 유발 음식은 피해 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우리나라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 12가지를 선정, 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보통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은 우유와 같은 유제품, 달걀, 땅콩, 밀, 대두, 메밀이 거론된다. 또 복숭아와 토마토를 비롯해 돼지고기, 새우, 고등어, 게가 대표적이다. 


생후 12개월 이전의 아이에게는 새우와 게처럼 겉에 껍질이 있는 갑각류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복숭아는 두 돌이 지난 이후에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알레르기는 식품의 특정 단백질이 면역계와 과잉 반응하면서 나타난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특정 약물이나 음식물을 적으로 판단해 몸을 공격하게 되는데, 심한 경우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떨어져 쇼크로 이어질 수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평생의자 트립트랩!" 스토케, '트립트랩 챌린지' 캠페인 열어 (2020-07-21 16:34:21)
엄마의 마스크 속 피부 지켜주 뷰티템, 뭐가 있을까? (2020-07-16 18:03:18)
올 가을 육아맘 잇템 '에끌레브 아...
맥심 카누 여름 한정판 출시…새 ...
"로봇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바꾸겠...
코카-콜라,'이맛, 이느낌' 글로벌 ...
아가방, 보온성 강한 ‘클리니웜 ...
스타의 숲이 유행… 강남에 들어선...
에르고베이비-쉐라톤 그랜드 워커...
궁중비책, 신제품 ‘궁중비책 안심...
YKBnC, ‘리프레쉬에어 프로젝트’...
이딸라, 정교한 글라스웨어 컬렉션...
올 가을 육아맘 잇템 '에끌레브 아기띠' ...
컨버스키즈가 제안하는 가을·겨울...
애착인형 브랜드 젤리캣, 펭귄·마...
쉽게 포기하는 아이, 어떻게 양육...
에티튜드 젖병세정제 '0원 체험딜'...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