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조리원 동기는 벌써? 걸음마 도와주는 방법
> 기획    |   2020년06월25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도움말 = 김미미, 김효선(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Q.
아기가 돌을 앞두고 있습니다. 조리원 동기 아기는 10개월이 채 되지 않았는데도 혼자 걸음마를 한다고 하는데 저희 아기는 손을 잡아줘야 겨우 발을 뗍니다. 혹시 아기 발달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A.
빠르면 10개월, 늦어도 18개월 정도가 되면 걸음마를 할 수 있습니다. 걸음마를 비롯한 아기의 발달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조리원 동기 아기가 걷는다고 우리 아기의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 만약 16개월이 넘었는데도 아기가 혼자 걷지 못한다면 운동발달과 인지발달에 대한 발달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에게 걸음마의 의미



누워만 있었던 아기가 손을 잡아주면 앞으로 걸을 수 있다가 15개월 이후에는 완벽하게 혼자서 걷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누워서 옆으로 세상을 보다가 수직으로 세상을 보면서 보는 눈이 달라지고 더 적극적으로 탐색합니다. 걷기 연습에 열중하다 부모와 잠깐씩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요. 이때 부모와 몇 걸음 떨어져 세상을 탐색하다가 다시 부모에게 되돌아오는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는 부모로부터 조금씩 분리되는 연습을 합니다.   


이처럼 걸음마는 단순히 걷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엄마와 자신을 구별하는 인식의 과정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정신분석가인 마가렛 말러는 이 과정을 '분리 개별화'라고 했습니다.  


또한 혼자 걸으면서 독립심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아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아기의 걸음마 도와주는 방법


아기가 소파나 테이블 등을 잡고 일어나 옆으로 이동할 수 있다면 본격적으로 걸음마를 도와줄 시기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걸음마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01 두 손잡고 도와주기 
부모가 아기의 앞에서 두 손을 잡고 걸음마를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가정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아기와 눈을 맞추며 아기의 속도에 맞춰주세요. 걸음마를 도와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부모와 아기의 긍정적인 애착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02 걸음마 보조기 이용하기 
걸음마 보조기를 이용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걸음마 보조 기능이 있는 완구가 보조 기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 기구를 통해 아기가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며 몸의 중심을 잡는 것은 물론 다리의 힘도 기를 수 있습니다.  

03 좋아하는 물건을 보여주기 
아기와 거리를 둔 상태에서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애착을 갖고 있는 물건, 간식 등을 보여주며 걸어올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처음에는 한두 걸음 떨어진 거리에서 시도하다가 점차 거리를 넓힙니다.  

04 뒤에서 쫓아가기 
이는 혼자 한두 발자국 갈 수 있는 아기의 걸음마를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아기와 일종의 잡기 놀이를 하는 것인데 앞서 걷고 있는 아기를 뒤에서 따라가는 시늉을 하는 것이죠. 아기는 부모와 놀이하는 듯한 재미에 더 빨리 앞으로 걸으려고 합니다.  

05 편안한 신발 신기기 
가정에 깔려 있는 매트와 같이 푹신푹신한 곳에서는 걸음마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바닥이 탄탄한 곳에서 발목을 잡아주는 운동화를 신겨서 걷기 연습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06 
활동이 편한 옷 입히기 

편안한 신발을 신기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움직임이 편안한 옷을 입히면 걸음마 연습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조금씩 혼자 발걸음을 떼는 아이의 경우 움직임이 많아지니 활동하기 편하면서 땀 흡수가 잘 되는 옷을 입혀주세요. 



주의해야 할 점


아기가 혼자 일어나 발걸음을 떼기 시작하면서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일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기의 활동 반경 안에는 위험한 물건을 두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가능하면 안전장치를 설치하거나 아기에게서 눈을 떼지 않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 도움말 = 김미미, 김효선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센터장. 
심리상담 전문가들이 육아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아동 대상의 놀이치료, 인형 진단평가, RT 발달 중재는 물론 청소년, 성인, 부부 상담까지 전 세대에 대한 상담 및 강의를 하고 있다. 

+ 참고자료 = 3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49가지(중앙M&B 편집부/ 중앙M&B 주니어), 1세 아이 잘 키우는 육아의 기본(오정림, 이경선 지음/ 지식너머), 아기발달 백과(김수연 지음/ 지식너머)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배고파? 안아줘? 우는 아기 이렇게 돌봐요 (2020-06-26 13:54:20)
텔레비전, 아예 안 틀기 VS 한 편만 보고 끄기 (2020-06-24 17:43:55)
앞니 빠진 우리 아이…유치 빠지는...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농약 걱정 없이 과일 안전하게 씻...
코로나로 인한 유소년 신체 활동적...
집콕 중 힐링…'홈카페' 완성시켜 ...
꼭 기억해야 할 밥상머리 교육 효...
잦은 부부 싸움이 내 아이에게 미...
1등 아빠 되기 참 쉽죠? 신생아 돌...
한 대 맞으면 참고, 두 대 맞으면 ...
"여름휴가 아직이세요?" 가족 구성...
내 아이가 아인슈타인이 되길 원한다면
아디다스, 아역배우 김준과 함께 ...
자녀 핸드폰에 깔린 카카오톡, 독...
나이키·조던 키즈가 추천하는 간...
건조한 환절기…머리부터 발끝까지...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