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세 가지 조건! 자율성 높은 아이로 키우려면?
> 기획    |   2020년06월24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글 = 김미미, 김효선(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여러분의 아이는 '자율성'이 높은 아이가 되길 원하시죠? 

자율성이 높은 아이는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좋습니다. 자유로운 상황에서 자신의 선택을 믿는 '자기신뢰감'도 높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의 자율성 발달을 위해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세 가지 조건을 알아봅니다.  



◎지나친 간섭은 자율성을 방해할 수 있어요


아이가 아직은 어리고 무엇인가 선택하기에는 믿음이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혹은 부모인 내가 경험해 본 삶의 지혜를 알려주고 싶기도 하지요. 그래서 아이의 자율보다는 부모의 뜻대로 아이가 행동하길 바랍니다.  


하지만 부모의 지나친 주도성, 빠른 개입은 아이의 자율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부모 입장에서 아이를 좋은 길로 이끌고, 가르치고, 다듬어 주고 싶은 마음은 당연합니다. 그런 부모와 달리 아이는 부모가 보기에 조금 비합리적이고 느리더라도 자신만의 속도로 반복하는 것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눈에는 매일 같은 블록 쌓기지만 아이는 몇 달 동안 해 온 블록 쌓기를 통해 블록의 촉감, 깊이, 변형 등 많은 것을 배우고 있는 중일 수 있습니다. 그런 아이에게 "너는 왜 블록 놀이만 하니?"라고 간섭하거나 아이가 원하지 않는 놀잇감을 계속 제시하면 아이는 탐색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다른 놀잇감을 제시하는 것 대신 방법의 변화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반복적으로 블록놀이만 한다면 높이 쌓기, 옆으로 놓기, 높이 쌓았다 무너뜨리기 등 내용의 변화를 찾아주세요.  



◎적당한 좌절은 성공을 위한 연습 과정입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이 있습니다. 오늘 실패한 것을 토대로 다음 놀이를 계획할 수 있고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실패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감정적으로 짜증을 내거나 투정을 부릴 수 있어요. 이때 이런 감정을 받아주기 버거워 아이 대신 부모가 대신 결과물을 만들어주거나 아이가 짜증 내기 전에 먼저 문제를 해결해 준다면 어떨까요? 아이가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지는 않겠지만 성취감을 느낄 기회 역시 사라집니다.


실패를 경험한 아이에게는 "블록을 쌓고 싶은데 무너졌구나~", "자동차를 그리고 싶은데 생각대로 안 그려져?"하고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부모가 대신해주는 성공 경험은 부모의 것이지 아이의 것이 아닙니다. 



◎비일관적인 양육태도는 눈치 보는 아이가 되게 합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매일 일관된 태도로 아이를 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비일관적인 태도를 자주 보인다면 아이는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다음 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워집니다. 때문에 부모의 표정, 목소리, 분위기로 감정을 빠르게 관찰해 다음 상황을 예측하게 됩니다. 바로 눈치를 많이 보는 아이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죠.  


타인의 욕구를 파악하는 데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욕구를 들여다보고 선택할 수 있는 여유가 부족해집니다.  


비일관적인 양육 태도는 아이의 자율성 발달을 저해할 뿐 아니라 부모 스스로도 죄책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부모님이 아이를 키우며 제일 포기하기 힘든 규칙이나 불편한 행동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그래서 가족의 규칙을 정해보세요. 가족의 규칙을 한두 개 정하면 부모 스스로도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기준이 분명해질 수 있습니다. 




+ 글 = 김미미, 김효선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센터장. 
심리상담 전문가들이 육아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아동 대상의 놀이치료, 인형 진단평가, RT 발달 중재는 물론 청소년, 성인, 부부 상담까지 전 세대에 대한 상담 및 강의를 하고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텔레비전, 아예 안 틀기 VS 한 편만 보고 끄기 (2020-06-24 17:43:55)
아이 훈육 후에 바로 안아줘도 괜찮을까? (2020-06-19 10:19:06)
텔레비전, 아예 안 틀기 VS 한 편...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임산부 화장품 쓰는 법 따로 있다...
아이와 첫 해외여행 어디가 좋을까...
임산부 영양제 어떻게 먹어야 할까...
돌 전후, 우리 아기 집중력 높이는...
환절기, 우리 아이 이불 고르는 팁...
"휴가는 집에서!" '홈캉스족' 위한...
국민안전처 선정 '안전한 물놀이 ...
올 여름, 새로워진 '스파클링'에 ...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키는 ...
'성 평등'이 무엇인지 느끼게 해주...
말이 느린데 혹시? 발달장애에 대...
올 여름 아이 건강은 '초록마을'에...
산후 검진 언제 받아요? 조심해야...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