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 테마교육    |   2020년05월29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일까요?

부모님들은 듣기만 해도 설레는 단어이고, 아이들은 갸우뚱할 수 있는 단어인데요. 말 그대로 ‘스스로 알아서 동기부여를 하고, 계획을 세워 학습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어요. 스스로 동기부여를 한다는 것은 어른들도 어려운데, 우리 아이들은 어떻겠어요? 정말 어렵죠.

그런데 그 어려운 첫 번째 난관이 ‘어떤 식으로 뭘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를 몰라서라는 점. 눈치채셨을까요? 이 궁금증에 답이 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의 첫걸음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을 소개합니다.




◎부모가 먼저 읽어야 할 책


아이의 공부 태도가 바뀌는 하루 한 줄 인문학 (청림라이프)





아이에게 책을 권하기에 앞서 부모님들이 먼저 읽었으면 하는 책이에요. 스스로 목표를 세워 공부하는 아이가 될 수 있도록 올바른 공부 습관을 길러주는 ‘100개의 동기부여 문장’이 들어있는 책입니다.


이 책엔 부모를 꾸짖는다거나 어떤 식으로 하라는 강압적인 내용이 전혀 없음에도 읽는 내내 읽고 나서 괜히 가슴이 아프고 스스로 반성하게 돼요 또 앞으로 어떤 식으로 아이에게 말과 행동을 해야 할지를 알게 해줘요. 부모가 되는 과정에 대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인 것이죠.


아이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문장과 함께 부모의 교육 포인트도 같이 나와있으니 아이와 함께 매일 한 꼭지씩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어린이를 위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비즈니스북스)
* 추천 연령: 초등 중학년 이상





일단 무엇이든지 ‘매일 꾸준히’. 이것이 첫 번째 미션이에요. 꾸준히 하다 보면 습관이 되고, 습관이 되면 더 잘하게 되지요. 3일이 아니고, 100일간 해보는 거예요. 일단은 100일 동안 매일 하기 미션을 스스로 정하는 거죠. 무엇을 할지 와 함께요.
그렇게 ‘습관 만들기’를 실천하는 100일 동안 어느새 조금씩 달라지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되다면 이 과정이 바로 ‘자기주도학습’의 첫 단계인 거예요.

주변 친구들의 이야기를 예시로 들며 내용을 이해시켜주기에 처음엔 재미없을 것 같다던 아이들도 어느새 빠져 읽게 되는 책이에요.



어린이를 위한 그릿 재능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비즈니스북스)
* 추천 연령: 초등 중학년 이상





SBS 영재발굴단에 두 차례나 방영됐던 바로 그 ‘그릿’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는 책이에요.


어려운 일을 접했을 때 포기하지 않는 아이들의 비밀은 바로 열정적 끈기라는 거죠. 그게 ‘그릿’이고요.


무엇을 하든 싫증을 잘 내고 포기도 잘하는 아이들에게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의 힘이 중요하다는 것을, 만약 실패를 하더라도 그게 끝이 아니라는 걸 알려주는 책이에요.



나도 끝까지 할 거야! (스콜라)
* 추천 연령: 초등 저학년 이상





앞의 두 권의 책과 같은 맥락의 도서인데 더 어린아이들이 읽기 좋아서 추천해요.


매번 무슨 일이던 쉽게 그만두는 ‘영웅이’에게 ‘가짜 영웅이들’이 나타나 영웅이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대신해줘요. 그러다 가짜 영웅이들이 어느새 진짜 영웅이가 되려고 해요. 벌써부터 재미있을 것 같죠?


책 자체의 내용도 재미있어서 아이들이 푹 빠져서 읽을 수 있고, 책을 읽고 나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는 요소도 많은 책이에요.



시간부자가 된 키라 (을파소)
* 추천 연령: 초등 중학년 이상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 시계를 볼 수 있고 시간이라는 개념이 생긴 아이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에요.


아침에 일어날 때도, 양치하자고 할 때도, 장난감 정리하자고 할 때도 “엄마 5분 만요~ 잠시만요~ 조금 있다가요~”라고 말하는 우리 아이들. 이러다 보니 숙제를 하려면 어김없이 시간이 부족해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인데 누군가의 시간은 짧고, 누군가의 시간은 왜 길게 느껴지는 걸까요? ‘키라’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에게 대입해 보며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착한 공부법 (알에이치코리아)
* 추천 연령: 초등 전 학년/ 학부모





실제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아이들과 학부모를 위해 모여 만든 책이에요.


선생님들이 학부모님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은 ‘가정통신문’이라는 형식으로 중간중간 삽입돼있고,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이야기부터, 공부습관을 잡을 수 있는 팁까지 자세하지만 쉽게 정리돼 있어요. ‘공부가 좋아지는 방법’이 가득한 마법의 책입니다.




공부의 끝은 어디일까요? 배움은 늘 삶과 함께할 것 같은데요, 그 긴 여정을 막 시작한 우리 아이들에게 이왕이면 ‘공부’에 대해 조금 더 쉽고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들을 만나게 해주고 싶어서 추천한 책들이에요. 앞의 추천 도서 중 한 권쯤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아이의 발표불안 어떻게 하면 좋을까?! (2020-06-12 12:23:30)
“만사가 귀찮아~" 뒹굴 족 아이들을 위한 추천 미디어 (2020-05-12 16:49:51)
청개구리가 된 아이 훈육하는 8가...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독서에 흥미 없는 아이…책과 친해...
초등생 생각하는 힘 길러주는 질문...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매일 4~6시간 야외 활동해야 한다...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태어나자 마자 엄마를 '알아본다?'...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키는 ...
'성 평등'이 무엇인지 느끼게 해주...
말이 느린데 혹시? 발달장애에 대...
올 여름 아이 건강은 '초록마을'에...
산후 검진 언제 받아요? 조심해야...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