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학대를 당한 것 같다면?
> 기획    |   2020년05월26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도움말 = 송지형(어린이집 교사]


어린이집에서 자행된 어린이 학대에 대한 뉴스를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많은 부모들이 분노하고 또 걱정을 하지요. 특히 처음 어린이집에 등원시키는 부모들은 '우리 애가 혹시 선생님한테 맞기라도 하면 어쩌지?' 걱정이 태산 같습니다.




어린이집 아동 학대. 내 아이가 학대를 당한 건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또 학대를 당한 것 같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대 여부를 파악하는 방법


아이 몸에 의심할 만한 상처가 멍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뉴스에 나오는 것처럼 아이가 자다가 갑자기 오열을 하면서 깬다거나 평소와는 다른 불안한 행동을 한다면 학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말로 의사 표현을 할 줄 아는 아이라면 아이와 자주 대화를 하는 것이 학대 여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학대를 당했다는 아이의 말만 100% 믿고 대처하면 나중에 민망한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 얘기하려고 하기 때문에 아이 말만 듣고 경찰을 부르는 등의 행동은 다소 경솔할 수 있습니다.



학대가 의심될 때의 대응 방법


아이의 몸을 살피고, 대화를 나누면서 학대가 의심된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대응해 보세요.



{ 먼저 상담을 하세요 }
학대가 의심된다면 먼저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담임교사 및 원장과 상담을 통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 아동보육과의 도움을 받으세요 }

상담을 통해 학대에 대한 의심이 풀리지 않는다면 시청 아동보육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청 아동보육과에 전화를 걸면 그곳에서 원으로 전화를 하거나 직접 방문해 상황을 파악해 줍니다. 아동보육과가 개입하면 CCTV 열람도 좀 더 수월해집니다.


{ CCTV는 최후의 방법이에요 }
CCTV를 보는 것이 학대 정황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에요. 하지만 CCTV를 보기 위해서는 화면에 나오는 아이들의 부모에게 개인 정보 활용 등에 대한 동의를 받는 등 서류 절차가 필요해요.


또 원에서 "지워졌다", "고장 났다", "돌려볼 줄 모른다" 등의 핑계를 대기도 해요. 이럴 땐 앞에서 소개한 아동보육과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도움말 송지형
10년 넘게 어린이집 교사로 일하고 있다. 오랜 경험과 전문 지식을 활용, 아이의 발달 및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와이낫? 이순신보다 김종국처럼 되고 싶은 아이 (2020-05-28 16:39:15)
초등 등교 수업 시작…학생&학부모 준수 사항 (2020-05-26 15:48:51)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텔레비전, 아예 안 틀기 VS 한 편...
임산부 화장품 쓰는 법 따로 있다...
아이와 첫 해외여행 어디가 좋을까...
임산부 영양제 어떻게 먹어야 할까...
돌 전후, 우리 아기 집중력 높이는...
환절기, 우리 아이 이불 고르는 팁...
"휴가는 집에서!" '홈캉스족' 위한...
국민안전처 선정 '안전한 물놀이 ...
올 여름, 새로워진 '스파클링'에 ...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키는 ...
스토케, 16일까지 갤러리아 광교점...
아토팜, 10대 청소년 위한 라인 '...
'성 평등'이 무엇인지 느끼게 해주...
말이 느린데 혹시? 발달장애에 대...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