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교과서와 친해지기 Step 1. 교과서 수록 도서 미리 만나보기 [책약국]
> 테마교육    |   2020년03월27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2020년 3월 27일] - ‘초등학교 개학 4월 6일!’ 이 시기 가장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3월 2일. 당연히 개학할 수 있을 걸로만 알았는데, 예상치 못한 일로 6주나 연기돼 4월 6일이 개학일이 됐습니다. 단순히 개학만 연기된 것이 아니라 모이는 것 자체를 자제해야 하는 상황이다 보니 학원까지 All Stop!


이 시기 딱 하나만 제대로 해도 ‘알차게 잘 보냈다’ 싶을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그냥 ‘책’을 읽는 게 아니고, 아이들이 학교에 가서 공부하는 교과서에 수록된 ‘교과 수록 도서’를 읽는 거예요. 읽고, 자율적인 독후 학습 1개씩만 해봐도 미션 성공!


지금까지 놀았어도 괜찮아요, 아직 우리에겐 일주일이 남았잖아요~.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는 초등학교 ‘교과 수록 도서’가 남은 가정학습 기간 동안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1학년
글자동물원 (ISBN: 9788954637374)





‘른자동롬원: 절대 이 책릉 거꾸로 꽂지 마시오 문이 곰릉 열고 탈출할 수도 있믕’ 동시 같기도 하고, 암호 같기도 하고 재미있죠? 1학년은 ‘글’을 처음 배운다는 생각으로 교육이 시작되기에 ‘글’자체로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한글의 무궁무진한 매력에 첫 발을 딛게 하고 싶어 이 책이 수록된 게 아닌가 싶어요.


이 책은 ‘1학년 교과 수록 도서'이자 꽤 많은 학교에서 실제 1학년들에게 추천하는 추천도서에요. 흐름이 긴 책을 읽기 힘들어하는 아이들도 동시는 비교적 가볍고 재미있게 잘 받아들일 수 있으니 올해 초등학교 입학한 친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요.


쉿! 동시집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을 한 줄로 쓰라고 했을 때, 꽤 많은 아이들이 ‘글씨가 많다’라고 쓴 건 비밀!


#2학년
42가지 마음의 색깔 (ISBN: 9791195588602)






2015년도에 개정된 교과교육과정을 들여다보면 각 학년별 수준에 맞게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기/ 타인의 마음을 이해해보기’가 한 부분씩 꼭 들어가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이 책도 그런 맥락에서 2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책이에요. 2학년 1학기 국어 활동 교과서 p20~p31까지 무려 12페이지에 걸쳐서요.


교과서에 수록된 감정은 ‘포근함, 미움, 기쁨, 신남, 뉘우침, 사랑’인데, 그 외의 다른 감정들에 대해서도 아이에게 설명해 주기 좋은 책이에요. ‘내’자신의 감정을 잘 들여다보고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을 때, 타인에 대한 배려도 더 잘 생길 것만 같은. 그런 감정을 알게 해준답니다.



#3학년
만복이네 떡집(ISBN: 9788949161341)



심술쟁이 만복이가 신비한 떡집을 만나면서 점차 따뜻한 아이로 변해가는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책인데요, 재미있는 이야기가 술술 읽히는 책이라 저학년도 읽을 수 있어요.

“찹쌀떡을 먹으면 입이 척 들러붙고, 꿀떡을 먹으면 달콤한 말이 술술 나오는 만복이네 떡집!” 책을 읽고, 실제 떡을 먹으며 아이들과 독후 활동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기억으로 오래 남을 것 같아요.


#4학년
가방 들어주는 아이 (ISBN: 9788958287650)






‘장애아’가 아닌 ‘장애아의 친구’ 관점에서 들려주는 이야기책이에요. 몸이 아픈 친구 영택이와, 집이 가깝다는 이유로 매일 등하교 할 때 아픈 친구의 가방을 들어줘야 하는 석우라는 두 아이가 크고 작은 일들을 겪으며 몸도 마음도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렸어요.

대부분의 책이 장애아의 시선에서 쓰였다면 이 책은 ‘장애아의 주변’ 시선에 중점을 둬 관점의 변화를 꾀했는데, 이 시각의 차이가 읽는 이로 하여금 더 큰 울림을 느끼게 해요. 교과 수록 도서가 아니더라도 아이들에게 꼭 권해주고 싶어요.


#5학년
마음의 온도는 몇 도일까요? (ISBN: 9788934993537)






SBS <영재발굴단>에서 ‘문학 영재’로 소개된 적이 있는 정여민이 열두 살 때 쓴 그림 시집이에요. 가족 사이의 끈끈한 정과 자연의 아름다움, 그리고 삶을 향한 소년의 순수하고 밝은 시선이 고스란히 담겨있어요.


‘열두 살 아이가 대단하다!’는 시선도 좋지만 ”’동시’는 너도, 그리고 나도 쓸 수가 있어. 가슴이 느끼는 것을 글로 한 번 가볍게 표현해 볼까?”라고 아이에게 얘기해 주기 좋은 책이라 추천해요.


#6학년
우주 호텔 (ISBN: 9788962680942)






글의 양이나 사용된 단어를 봤을 땐 6학년보다 훨씬 어린 친구들이 읽기에도 무리가 없는 책이에요. 그런데 왜 6학년 교과서에 수록이 된 걸까요? 아마 그 안에 숨겨진 더 깊은 뜻이 있어서 그런 건 아닐까요?


예사로 읽고 지나가기에 많은 생각을 하게 돼요. ‘주변 이웃, 삶, 삶의 여유, 친구 등’ 사춘기에 들어서 마음이 힘든 아이들에게 가슴에 따뜻한 온기 한 방울 줄 수 있는 책이라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어요.





‘책’이라는 건 꼭 읽어야만 되는 것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요. 필수품은 아니라는 거지요. 그런데 왜 다들 ‘책’을 읽으라고 할까요? 다른 무언가가 해줄 수 없는 어떤 역할을 책이 해줄 수 있기 때문일 거예요. 우리 아이들이 교과서를 만나기 전 이런 책들을 먼저 읽고 그런 것들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어요


이번 추천 도서들은 부모님들도 같이 보셨으면 하는 책들이니 꼭 함께 읽어주세요(어른들에게 더 큰 울림이 올 것 같다는 점은 안 비밀!).





WRITE 김지은
교보문고 어린이 도서 대표MD이자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이다. 아동독서지도사 1급, 자기주도학습지도사 1급, 공부방 지도사 1급, 방과후 돌봄교실 지도사 1급, 아동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ADHD 아이와 잘 지내기 위해 필요한 양육기술 (2020-04-03 12:11:51)
하루 종일 노는 초딩? 가정학습 도와주는 서비스 (2020-03-26 15:08:39)
청개구리가 된 아이 훈육하는 8가...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독서에 흥미 없는 아이…책과 친해...
초등생 생각하는 힘 길러주는 질문...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매일 4~6시간 야외 활동해야 한다...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태어나자 마자 엄마를 '알아본다?'...
답답한 순간 속 시원히 날리는 설현 표 ...
올 여름 아이 건강은 '초록마을'에...
산후 검진 언제 받아요? 조심해야...
7월 한 달간 카카오키즈 모든 콘텐...
온라인으로 재개되는 산모교실…3...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