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딸과 친해지고 싶은 아빠 위한 4가지 방법
> 테마교육    |   2019년12월10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2019년 12월 10일] - 아빠와의 관계는 딸의 사회성과 독립심에 영향을 미친다. 많은 육아 전문가들은 아빠와 관계가 좋은 딸일수록 자존감이 높다고 말한다.

실례로 하버드대 아동심리학자 댄 킨들러 교수는 알파걸과 비알파걸을 연구하면서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아빠와 딸의 관계라고 밝힌 바 있다. 소위 잘나가는 알파걸 4명 중 3명은 “아빠와 관계가 아주 좋다"라고 답했고, ‘그저 그렇다’, ‘좋지 않다’고 대답한 경우는 극히 소수다. 사회에서 성공한 여자들은 유년 시절, 사소한 감정 문제까지 아빠와 상담하며 충분히 대화를 나눴다고 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빠와 놀이를 하거나 상호작용을 할 때 아이의 좌뇌를 자극해 딸에게 취약점이랄 수 있는 논리적·이성적인 판단력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때로는 '남자'인 아빠가 '여자'인 딸을 잘 이해하지 못해 둘 사이가 소원해지기도 한다. 딸과 친해지고 싶은 아빠들을 위해 기본적인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본 콘텐츠는 복지로의 <아빠 육아백과사전>에서 발췌·재가공 했습니다.



딸의 눈높이에 맞는 놀이를 한다


아이마다 기질적인 차이는 있지만 보통 여자아이들은 소꿉놀이나 인형놀이 등을 즐겨 한다. 목욕 놀이나 마사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딸과 스킨십을 하며 다가가 보자. 아빠들이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딸과의 스킨십인데, 마사지를 해주며 누르고 문지르고 비비고 쓸어주다 보면 아이와의 애착관계도 좋아질 것이다.



함께 할 수 있는 취미를 만든다


공통의 관심사를 만들고 공감하고 공유하다 보면 자연스레 친해질 수 있다. 딸과 함께 할 수 있는 취미를 만들어보자. 이를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파악한 후에 그것을 함께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아빠가 같이 좋아해 주면 아이의 애착 대상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아빠에게까지 확장돼 아빠에 대한 좋은 감정을 갖게 된다



근무 중 전화 한 통 한다


아이가 아빠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점심시간이나 그 외의 시간에 짬을 내 아이에게 전화를 해 보자. 유아기 때는 전화를 걸고 받는 것조차 재미있는 놀이가 되기 때문에 아빠와 딸이 쉽게 친해질 수 있다.



아빠도 학습이 중요하다


신생아 때부터 기저귀 갈기, 분유 먹이기, 목욕 시키기 등 아빠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육아에 참여해 보자. 아이가 어릴 때부터 육아에 적극 동참해야 아이가 커서도 아빠와 자연스러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처음에는 기저귀 갈기나 목욕 시키기 등이 어려울 수 있지만 물티슈나 기저귀 챙기기 등 작은 것부터 시작해 아빠의 역할을 늘려가면 된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그림책 잘 읽어주는 4가지 방법 [전문가 Q&A] (2019-12-19 15:40:29)
청개구리가 된 아이 훈육하는 8가지 방법 (2019-12-06 12:16:27)
아이의 트라우마, 부모가 주의해야...
온라인 수업·온라인 숙제 제대로 ...
나는 버럭맘? 아이에게 소리 지르...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SOS! 스마트폰 중독된 아이를 구하...
아이와 잘 노는 방법 & 놀잇감 선...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매일 4~6시간 야외 활동해야 한다...
태어나자 마자 엄마를 '알아본다?'...
태권도? 수영? 어떤 운동 시켜야 ...
내 아이가 아인슈타인이 되길 원한다면
건조한 환절기…머리부터 발끝까지...
병원·마트놀이…역할놀이가 필요...
올 추석엔 키자니아에서 세계여행 ...
온라인 쇼핑의 진화…스토케는 왜 ...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