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하죠?
> 테마교육    |   2019년05월28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2019년 5월 28일] - 에 도통 관심이 없어 보이는 우리 아이, 뭐가 문제일까? 많은 부모들의 책 읽기의 중요성을 인지, 아이에게 더 좋은 책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읽어주려고 한다. 하지만 아이가 책 읽기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것 같아 걱정인 부모들이 많다.

아이가 책 읽기에 즐기지 않는다면 먼저 그 이유를 찾아본다. 부모가 책을 한글 익히는 교재로 생각하지는 않는지, 책을 읽어준 후에 등장인물과 줄거리 등의 내용을 잘 파악했는지 확인하느라 아이에게 부담을 주지는 않는지, 억지로 책을 읽게 하지는 않는지 등을 생각해 본다.

 

 

책읽기를 즐기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부모들을 위해 다섯 가지 방법을 준비했다.



+ 본 콘텐츠는 경기도교육청의 <행복한 초등학교 1학년 생활>에서 발췌·재가공 했습니다.





01
부모가 함께 책을 읽는다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보며 자란다. 언제 어디서나 책 읽는 모습이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여겨지도록 한다. 부모의 품 안에서, 부모의 곁에서 함께 책을 보던 정겨운 기억들이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라게 한다.



02
사람들이 책 읽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아이와 함꼐 도서관이나 서점을 자주 찾아간다. 그곳에서 꼭 책을 읽지 않더라도 책으로 가득 찬 곳에서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훑어보고, 책 읽기에 몰입해 있는 사람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 자극이 될 수 있다.



03
이야기의 재미를 알게 해준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책을 읽어주기 전에 먼저 부모가 재미있게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책 속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더 많이 담겨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면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04
글자보다 그림을 충분히 보여준다


아이들은 글자를 해독하는 능력보다 이미지, 그림을 이해하는 능력이 먼저 발달한다. 글자는 읽지 모하지만 그림만으로도 책 속의 이야기를 충분히 상상하고 이해한다. 때로는 어른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이야기와 의미를 찾기도 한다.


글자가 없는 그림책, 글자가 적은 그림책부터 읽어주면서 책의 재미를 알게 해 주면 책 읽는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05
매일 일정한 시간에 책을 읽어준다


매일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동안 책을 읽어주는 것은 쉽지 않다.


열 살 전후의 아이들은 읽는 것보다 들을 때 훨씬 더 잘 이해한다. 매일 20분 정도, 특히 잠 자기 전에 책을 읽어주면 책에 대한 흥미뿐 아니라 듣기 능력, 집중력, 정서적인 안정감과 친밀감도 높일 수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교육 재밌게 하려면? [전문가Q&A] (2019-06-04 15:21:13)
두려움과 화…아이의 부정적인 감정을 대하는 부모의 자세 (2019-05-28 15:36:52)
청개구리가 된 아이 훈육하는 8가...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독서에 흥미 없는 아이…책과 친해...
초등생 생각하는 힘 길러주는 질문...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매일 4~6시간 야외 활동해야 한다...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태어나자 마자 엄마를 '알아본다?'...
할아버지의 육아, 따뜻했던 마음만은 기...
스토케, 16일까지 갤러리아 광교점...
아토팜, 10대 청소년 위한 라인 '...
'성 평등'이 무엇인지 느끼게 해주...
말이 느린데 혹시? 발달장애에 대...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