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하죠?
> 테마교육    |   2019년05월28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2019년 5월 28일] - 에 도통 관심이 없어 보이는 우리 아이, 뭐가 문제일까? 많은 부모들의 책 읽기의 중요성을 인지, 아이에게 더 좋은 책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읽어주려고 한다. 하지만 아이가 책 읽기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것 같아 걱정인 부모들이 많다.

아이가 책 읽기에 즐기지 않는다면 먼저 그 이유를 찾아본다. 부모가 책을 한글 익히는 교재로 생각하지는 않는지, 책을 읽어준 후에 등장인물과 줄거리 등의 내용을 잘 파악했는지 확인하느라 아이에게 부담을 주지는 않는지, 억지로 책을 읽게 하지는 않는지 등을 생각해 본다.

 

 

책읽기를 즐기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부모들을 위해 다섯 가지 방법을 준비했다.



+ 본 콘텐츠는 경기도교육청의 <행복한 초등학교 1학년 생활>에서 발췌·재가공 했습니다.





01
부모가 함께 책을 읽는다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보며 자란다. 언제 어디서나 책 읽는 모습이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여겨지도록 한다. 부모의 품 안에서, 부모의 곁에서 함께 책을 보던 정겨운 기억들이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라게 한다.



02
사람들이 책 읽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아이와 함꼐 도서관이나 서점을 자주 찾아간다. 그곳에서 꼭 책을 읽지 않더라도 책으로 가득 찬 곳에서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훑어보고, 책 읽기에 몰입해 있는 사람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 자극이 될 수 있다.



03
이야기의 재미를 알게 해준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책을 읽어주기 전에 먼저 부모가 재미있게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책 속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더 많이 담겨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면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04
글자보다 그림을 충분히 보여준다


아이들은 글자를 해독하는 능력보다 이미지, 그림을 이해하는 능력이 먼저 발달한다. 글자는 읽지 모하지만 그림만으로도 책 속의 이야기를 충분히 상상하고 이해한다. 때로는 어른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이야기와 의미를 찾기도 한다.


글자가 없는 그림책, 글자가 적은 그림책부터 읽어주면서 책의 재미를 알게 해 주면 책 읽는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05
매일 일정한 시간에 책을 읽어준다


매일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동안 책을 읽어주는 것은 쉽지 않다.


열 살 전후의 아이들은 읽는 것보다 들을 때 훨씬 더 잘 이해한다. 매일 20분 정도, 특히 잠 자기 전에 책을 읽어주면 책에 대한 흥미뿐 아니라 듣기 능력, 집중력, 정서적인 안정감과 친밀감도 높일 수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교육 재밌게 하려면? [전문가Q&A] (2019-06-04 15:21:13)
두려움과 화…아이의 부정적인 감정을 대하는 부모의 자세 (2019-05-28 15:36:52)
청개구리가 된 아이 훈육하는 8가...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독서에 흥미 없는 아이…책과 친해...
초등생 생각하는 힘 길러주는 질문...
매일 4~6시간 야외 활동해야 한다...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태어나자 마자 엄마를 '알아본다?'...
일룸 '공유 침대' 기획상품 특가 판매
올 여름 아이 건강은 '초록마을'에...
산후 검진 언제 받아요? 조심해야...
7월 한 달간 카카오키즈 모든 콘텐...
온라인으로 재개되는 산모교실…3...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