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태권도? 수영? 어떤 운동 시켜야 할까
> 테마교육    |   2019년04월22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Q. 아이가 하원 후에 집에서 TV만 보려고 합니다. 혼을 내고 규칙을 정해도 잘 고쳐지지 않아서 운동을 시켜보려고 합니다. 또래 아이들을 보면 축구, 태권도, 수영, 줄넘기 등 다양한 운동을 하는데, 어떤 운동을 시키는 것이 아이에게 좋을까요?



 

A. 아이들의 심리·신체적 성향을 4가지로 분류해 적절한 운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적극적인 성격의 외향적인 아이라면 팀 운동인 축구, 농구 등을, ▲정적이고 내향적인 아이라면 두뇌를 쓰는 정적인 운동인 스태킹, 탁구, 줄넘기 등을, ▲비만이 심한 아이라면 수영이나 강사와 1 대 1로 수업을 받는 스쿼시 등을, ▲사회성 발달이 부족한 아이라면 심리적인 컨트롤이 중요한 볼링, 태권도 등을 추천합니다.


◎동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의 외향적인 아이들

추천 운동 : 축구, 농구 등 팀 스포츠 또는 인라인, 자전거 등 도전적인 레저종목들


에너지가 넘치고 동적인 아이들은 기질적인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 야외 활동이나 도전 활동, 팀 스포츠로 즐기는 구기 종목을 추천합니다. 구기 종목들은 대부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체육교육학적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인 요소들을 갖추고 있고 활동량도 많습니다. 또한 팀 운동을 통해 팀워크와 사회성 발달, 스포츠 정신 등을 배울 수 있기에 교육면에서도 탁월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정적이고 내향적인 아이들

추천 운동 : 스태킹, 탁구, 피구, 줄넘기, 리듬체조, 타깃형 스포츠


외향적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팀 스포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내향적인 성격의 아이들은 종종 팀원들과 팀워크를 구성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운동을 병행하며 운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준 후에 자신감을 길러주세요.

내향적인 성격의 아이들은 대부분 몸으로 부딪히며 하는 종목을 싫어하고, 두뇌를 쓰고 정적인 운동을 더 좋아합니다. 심동적인 영역보다는 인지적인 부분에서 인기 있는 스태킹으로 도전정신을 높여주고, 기록을 단축하며 성취감을 맛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스텝과 반복적인 스윙으로 심동적인 부분까지 발전 가능한 탁구도 좋습니다. 탁구는 몇 수 앞까지 내다보고 랠리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머리싸움이 대단하고, 집중력 또한 매우 높아야 하는 종목입니다.



◎비만이 심한 아이들

추천 운동 : 라켓 스포츠, 인라인스케이트, 수영, 골프 등 야외 레저활동


살을 빼려면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비만의 영역으로 들어간 아이들은 유산소 운동을 흥미롭게 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흥미를 고려해서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운동의 강도는 경도로 하고 지속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줘야 합니다. 재미없이 뛰기만 하는 것은 힘들어할 수 있는 수영 또는 강사와 1 대 1로 수업을 받는 스쿼시, 테니스, 배드민턴과 같은 네트형 종목을 추천합니다. 이들 운동은 스텝을 통한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는 데 적합합니다.

부모님이나 친구들과 야외활동을 자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식단 조절도 중요하지만 비만 아이들은 운동보다 다이어트를 더 힘들어합니다. 적절한 식단 조절과 함께 운동을 생활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사회성 발달이 부족한 아이들

추천 운동 : 태권도, 볼링, 다트, 인라인스케이트, 당구 등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또래 아이들과 잘 융화되지 못하는 아이의 경우 전문가와 심리적인 상담을 먼저 할 것을 권장합니다. 아이의 자존감과 정서에 연결되기 때문에 축구, 농구와 같은 팀 스포츠에는 합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팀 운동에서는 다른 친구들의 따돌림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을 수 있고, 반대로 다른 아이들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심리치료를 병행하며 사회적인 기술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인성을 강조하는 태권도나 심리적인 컨트롤이 중요한 볼링, 다트와 같은 타깃형 게임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축구, 농구, 야구 등의 팀 운동은 추후 마인드 컨트롤이 가능해진 상황에서 합류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도움말 강현희
군포시 산본 퍼스트 스포츠 아카데미 대표. 성결대학교 체육교육학과 객원교수이기도 하다. 스포츠 양육, 경쟁 스포츠 현상 연구, 유소년 스포츠, 특수체육 등을 연구하고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해~? (2019-04-29 15:09:58)
"엄마 때문이야!" 말대답 하는 아이, 왜? (2019-04-16 23:53:04)
대체 왜? 아이의 말대답을 대하는 ...
ADHD 아이와 잘 지내기 위해 필요...
내 아이가 지적장애? 올바른 양육 ...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아이와 잘 노는 방법 & 놀잇감 선...
SOS! 스마트폰 중독된 아이를 구하...
혹시 우리 아이도? 학교폭력 진단 ...
매일 4~6시간 야외 활동해야 한다...
태권도? 수영? 어떤 운동 시켜야 ...
"엄마 때문이야!" 말대답 하는 아...
"유치원·어린이집에 엘프레리 물티슈 드...
사랑스런 나만의 '바쉬풀디노'…젤...
난임 걱정! 임신이 잘 안 되는 이...
부부싸움과 지하철 2호선의 공통점...
컬리수, 보온성·스타일 겸비한 경...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