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존중&긍정 - 내 아이를 키워주는 말 #5
> 테마교육    |   2019년03월19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2019년 3월 19일] - 지난 글에서 아이에게 부모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지난 글에 이어서 효과적으로 지시하는 방법을 계속 알아봅니다.

아이와 함께 있다 보면 규범을 알려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급박한 상황에 처해서 혹은 부모의 감정이 상해 있어서 부모 스스로도 모르게 격양된 목소리로 “뛰어다니지 말아라!”, “큰 목소리로 이야기하지 마!”, “울지 마” 등 하지 말아야 할 상황에 대해 지시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하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규범을 가르쳐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부모와 자녀가 모두 기분 좋게 지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존중하는 태도로 지시하기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라는 속담이 있지요? 지시를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동도 인격체이기 때문에 가능한 존중하는 태도로 지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이 큰 소리로 혼나는 것처럼 지시할 때만 순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죠. 센 자극에 순종하는 것에 익숙한 아동은 작은 목소리로 부드럽게 지시하는 것은 지시라고 개념형성에 약합니다. 때문에 자칫하면 큰 목소리와 거센 지시에만 순종할 수 있지요.


예를 들어, “당장 뛰어다는 걸 멈춰. 안 그러면 혼난다"라고 윽박지르듯이 지시하는 것은 존중하는 태도가 아닙니다. 이럴 경우 아동의 행동을 멈추게는 할 수 있지만 아동 스스로가 뛰어다니는 행동을 멈춘 것에 대해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거나 자랑스럽게 여길 기회는 없습니다. 이는 외부 자극이 너무 강했기 때문입니다.


존중하는 태도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동이 똑같이 뛰어다는 상황입니다. 부모가 아동의 옆으로 다가가(필요한 경우 부드럽게 팔을 잡아도 좋습니다) 보통 말하는 목소리 톤으로 “엄마 옆의 의자에 앉아”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아동이 그 말에 순종하면 이전 회차에서 알아봤던 ‘칭찬(“엄마 말을 들어줘서 고마워)’ 기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시는 긍정적 문장으로 하기


같은 지시를 하더라도 아동의 행동을 비난하면서 하는 지시는 아동의 자존감을 낮출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아동이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해야 하는 행동에 초점을 두시길 바랍니다. 이는 주도성 발달로도 이어져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꽃병을 만지지 말아라”처럼 “~하지 말아라”로 끝나는 문장은 부정적인 문장에 속합니다. 이는 “손을 주머니에 넣으렴”, “꽃병 대신 플라스틱병을 만질 수 있어” 등의 긍정적 문장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모님들은 부드러운 지시가 아이들의 즉각적인 순종을 이끌어 낼 수 없다고 합니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요. 부드럽고 긍정적인 지시는 반응이 느릴 수는 있으나 아이의 마음에 분노나 속상함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처음에 말을 듣지 않는 것 같더라도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지시 방법을 꾸준히 사용한다면 부모-자녀 관계에 부드러운 대화가 오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자료 :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Cheryl Bodiford Mcneil, Toni L. Hembree Kigin 지음, 이유니 옮김, 학지사 출판)
 
 
 
+ WRITE 김미미, 김효선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onmind3.wixsite.com/haha, blog.naver.com/on203106) 센터장.
심리상담 전문가들이 육아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아동 대상의 놀이치료, 인형 진단평가, RT 발달 중재는 물론 청소년, 성인, 부부 상담까지 전 세대에 대한 상담 및 강의를 하고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엄마 때문이야!" 말대답 하는 아이, 왜? (2019-04-16 23:53:04)
어린이집 첫 등원, 우는 아이 어쩌지? 선배맘의 조언 (2019-03-06 11:11:45)
초등 입학 준비…부모가 도와줘야 ...
"유튜브 보여줘도 괜찮을까요?"라...
ADHD 아이와 잘 지내기 위해 필요...
내 아이가 지적장애? 올바른 양육 ...
어린이집 첫 등원하는 아이 적응 ...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그림책 잘 읽어주는 4가지 방법 [...
아이와 잘 노는 방법 & 놀잇감 선...
SOS! 스마트폰 중독된 아이를 구하...
혹시 우리 아이도? 학교폭력 진단 ...
아빠와 함께 하는 놀이 - 꿈을 위한 도약...
더마비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
야나두, 카카오키즈몰 오픈…연말...
초등 입학 준비…부모가 도와줘야 ...
BTS 공식 인형 싸게 사려면 지금 ...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