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아이가 말대답을 한다고요? 이렇게 대응해보세요~
> 테마교육    |   2018년03월23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육아 도움말] 아이가 말대답을 한다고요? '이렇게' 대응해보세요~
+ 도움말 : 김효선, 김미미(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onmind3.wixsite.com/haha, blog.naver.com/on206103)


{ 심리상담 전문가 집단이 여러분의 육아에 방향을 제시하는 [육아 도움말]입니다. 이 글은 '육아의 정답'이 아니며, 전문가마다 견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아이가 말대답을 할 때 부모는 흔히 말대답을 하는 아이가 부모의 권위를 무시하고 침범하거나 아이가 부모를 거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모는 말대답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여 아이의 기를 꺾으려 기싸움을 하거나 더 억압적이고 공격적인 언어와 행동으로 대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대답'에 대한 이유와 대처 방법을 통해 아이가 말대답하는 행동을 다르게 바라보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 불순종은 반항이 아니라 '선택'입니다

제럴드 마호니와 김정미 교수가 제안하는 반응적 교수방법에 따르면 불순종은 선택이나 능력 부족에 의한 반응 중 하나입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무언가를 요구한 것 또한 부모의 선택이며, 아이가 부모의 요구를 순종할지 불순종할지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 여기는 것이죠. 따라서 아이가 부모를 무시하거나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야 합니다

부모의 요구에 대한 언어적 이해가 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자신의 한계를 넘어선 지시를 받았을 때, 자신을 보호하고 방어하고자 말대답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훈육해야 할 기준은 아니라고 해서 그것을 수긍해 줄 수 없으니 감정은 100% 수용하고 행동은 사회적으로 용인 가능한 범위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대안점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모가 아이의 현재 언어 이해 능력과 수행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내 아이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 부모의 요구수준을 조정해야 합니다.



의견을 '조율'하는 것도 연습입니다

아이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모에게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언어로 생각을 표현하거나 "싫어!" 혹은 "안 해!"와 같은 말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모나 부모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경우에는 아이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한 번 더 경청한 후에 서로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함께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종할 수 있는 '시간적 기회'를 주세요

대부분의 부모들은 부모가 의견을 제시한 뒤에 바로 아이가 그 말대로 행동하거나 대답을 하며 순종하길 원합니다. 또한 그 요구를 바로 듣게 하기 위해 부모가 아이를 몰아세우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모의 요구의 양이 많거나 그 속도가 빠를 경우, 아이가 현재 다른 활동에 몰입돼 있을 경우, 부모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할 경우 등에 아이들은 그 상황을 알리고자 말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부모의 요구를 말한 뒤 3~5초 이상 기다린 뒤 아이가 그 요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시간과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고지한 후에 그 사항을 '수행'하세요

아이에게 미리 부모의 계획을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침 등원시간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준비 시간과 출발시간에 대해 미리 고지하고, 수행하기 5~10분 전에 다시 한 번 다음 행동에 대해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는 아이가 미리 예상해 다음 계획에 대해 예측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 미리 고지했고 아이도 수긍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거부하거나 말대답을 할 경우에는 미리 고지한 약속을 한 번 더 상기시키고, 부모가 그다음에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를 알린 뒤 그 행동을 바로 수행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의 말대답이 반항 혹은 무시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말대답은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관계의 연습일 수 있습니다.

물론 힘들겠지만, 말대답하는 아이의 심리를 파악해 적절히 대응해 주시길 바랍니다.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아이의 자신감 키워주는 부모의 말 한마디 (2018-03-26 12:15:51)
아이와의 애착관계 어떻게 맺고 계세요? (2018-02-22 12:05:20)
청개구리가 된 아이 훈육하는 8가...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독서에 흥미 없는 아이…책과 친해...
초등생 생각하는 힘 길러주는 질문...
매일 4~6시간 야외 활동해야 한다...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태어나자 마자 엄마를 '알아본다?'...
일룸 '공유 침대' 기획상품 특가 판매
올 여름 아이 건강은 '초록마을'에...
산후 검진 언제 받아요? 조심해야...
7월 한 달간 카카오키즈 모든 콘텐...
온라인으로 재개되는 산모교실…3...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