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하게 만드는 처방전 [카드뉴스]
> 기획 > 먹거리건강 > 건강    |   2017년10월17일
이미선 (press@leadmom.com) 기자 



























{ 카드뉴스 텍스트 }

[2017년 10월 17일] - "우리 아이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실내 난방을 켜다보니 공기가 건조해져서 걱정이다. 건조한 공기는 피부는 물론 눈, 코, 목 등을 건조하게 만들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실내 적정 습도는 50~60%. 집안 습도가 이보다 낮다면 다양한 가습 방법을 통해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실내 습도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본다.


# 물 떠놓기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물 떠놓기다. 옛날 사람들은 추운 날씨에 건조한 실내공기를 바꾸기 위해 잠자는 이의 머리맡에 물 한 사발씩 떠놓곤 했다.

물 한 사발에 젓가락 등의 막대기를 올리고 휴지나 키친타월의 끝이 물에 닿도록 걸어 놓으면 물을 빨아 젖은 휴지(혹은 키친타월)가 마르면서 가습 효과가 있다.



# 빨래 널기


수건을 물에 적셔 걸어놓거나 빨개를 널어놓는 것도 가습을 위해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다. 특히 잠자는 방 안에 젖은 빨래를 널어두면 쾌적한 실내 습도 유지가 가능해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날씨가 추운 가을·겨울에는 습도 유지를 위해서라도 저녁에 빨래를 하는 가정들도 있다고~.



# 물 뿌리기

분무기로 물을 뿌리는 것도 급할 때 사용하는 가습 방법. 커튼이나 침구류 등 섬유나 천정을 향해 물을 뿌리면 즉각적인 가습효과를 내는 것도 가능하다. 물에 허브향이 첨가된 천연 오일 등을 섞으면 탁한 냄새도 지울 수 있다.



# 화분 키우기

식물 화분을 키우는 것도 실내 습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 행운목, 마삭줄, 베고니아, 피토니아, 장미허브, 돈나무, 다정큼나무, 심비디움 등이 습도 조절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식물의 종류 및 배치 방법에 따라서도 습도에 영향이 있으므로 가까운 화원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입·배치한다.



# 숯 통한 가습

숯은 전자파를 줄이고 음이온 공기 정화 기능을 지녀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 물을 만나면 미세한 구멍으로 물을 흡수했다가 다시 방출해 건조한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준다.


질 좋은 숯을 물이 담긴 그릇에 넣어두면 끝~!



# 솔방울 통한 가습


솔방울도 가습에 도움이 된다. 솔방울을 깨끗이 세척한 후 물에 담갔다가 넓고 깊지 않은 그릇에 펼쳐 놓으면 된다. 솔방울의 습기가 다 마르면 다시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는 등 반복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 펠트지 통한 가습

펠트지를 꽃모양이나 선인장 모양으로 만든 후에 물이 담긴 용기에 꽂아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좋은 가습기를 만들 수 있다. 시중에서도 판매되고 있으니 직접 만들기 번거롭다면 기성품을 구입해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분수대&어항 통한 가습

실내용 소형 분수대와 어항은 일정량의 물을 계속 증발시켜 습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가습기를 활용한 가습


내 습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다. 가습기는 가습을 하는 방식이나 작동원리에 따라 초음파, 가열식, 복합식, 자연식 등으로 종류를 나눌 수 있는데 각 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 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가습 효과는 물론 공기 정화 효과까지 있는 에어워셔도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선택은 각자의 몫. 각각의 상황을 고려해 적절한 방법으로 습도를 유지하길 바란다.







ⓒ 힐링 육아 에세이, 공감언론 리드맘(www.leadmom.com) / 보도자료 press@leadmom.com
이미선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불소도포 or 실란트, 충치 예방 효과는~? (2017-10-27 15:00:34)
바캉스의 계절, 여름철 성공적인 몸매 관리 팁 제안 (2015-07-02 18:18:01)
앞니 빠진 우리 아이…유치 빠지는...
순한vs느린vs까다로운…아이 기질 ...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임산부의 고민 '튼살'…튼살 관리 ...
농약 걱정 없이 과일 안전하게 씻...
잦은 부부 싸움이 내 아이에게 미...
식사 자리에서 하면 좋을 밥상머리...
1등 아빠 되기 참 쉽죠? 신생아 돌...
"여름휴가 아직이세요?" 가족 구성...
한 대 맞으면 참고, 두 대 맞으면 ...
순한vs느린vs까다로운…아이 기질 이해하...
몽클레르 앙팡, 2020 FW 컬렉션 공...
마스크로 민감한 피부엔 '순한 클...
이브자리, 21일부터 아기용품 키트...
한세드림 '고객 사은 프로모션'…...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